디지털포렌식수사로 복구가 안될 때는 언제일까?

디지털포렌식으로 복구가 안될 때는 언제일까? 디지털포렌식

첨단 과학의 힘으로

스마트폰의 보급화가 진행되면서 급속도로 온라인의 시대가 펼쳐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 과정에서 온라인을 통한 범죄행위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이나 몸캠사기 등과 같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와 같은 사건이 발생했을 때, 가장 많이 이어지는 것이 디지털포렌식수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포렌식수사는 사건에 관련한 디지털 기기를 대상으로 삭제된 데이터를 복구하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통해 보고서를 만들어 소송에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포렌식수사가 필요한 곳은 어디일까?

디지털포렌식이라고 하면 소송이나 증거에 필요한 의뢰만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회사 자료가 실수로 유실 및 삭제된 경우에도 디지털포렌식수사 작업을 통해서 유실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혹은 문서나 데이터의 진위 여부를 가리기 위해 포렌식 검사를 통해 허위문서나 위조문서인 것을 판별해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스마트폰의 데이터가 삭제되거나 물에 빠뜨려 데이터가 유실된 경우 복구하는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포렌식수사를 통해서 무조건적으로 데이터가 복구가 되고 분석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다음은 디지털포렌식을 통해 데이터가 복구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논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포렌식으로도 복구가 안되는 경우는

최근 대한민국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디지털 성범죄 사건을 기억할 것입니다. 그때 사용되었던 것이 바로 텔레그램인데요. 텔레그램이란 보안성이 뛰어난 메신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유출이나 타인의 접근을 막을 수 있어 용이한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의 경우 휴대폰 속에 정보를 내장하는 것이 아닌 텔레그램 전용 서버에 내장되기 때문에 전용 서버를 분석해야 하는 경우에는 디지털포렌식수사를 통해 데이터 복구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알기 위해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복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법무법인 대륜법무법인(유한)대륜 지점안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5개 지점 어디에서나 증거조사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증거조사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